코로나19 이후 주식투자를 하는 사람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주식투자에 입문하시면서 어떤 방향으로 투자를 할지 생각해 보셨나요? 물론 주식투자에 정답은 없습니다. 이 포스팅도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그래도 공감되시는 분들이 있으시면 좋은 자극제가 되지 않을까 생각하면서 몇 가지 적어봅니다. 그러면 주식투자에 입문했을 때 꼭 필요한 기초 3요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매매포지션을 정하라(스캘핑, 단기, 스윙, 중기, 장기 등)
본인이 처해있는 환경 및 심리의 수준을 파악해야 합니다. 말은 쉬워 보이지만 체화되는데 까지는 매우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주식투자 시, 본인의 투자포지션을 정확하게 정하지 못하면, 결국 본인만의 주식투자방법, 색깔을 가지기 어렵습니다. 며칠 지나지 않아 주위의 투자방법에 흔들리게 될 것입니다. '사촌이 땅을 사면 배가 아프다'는 말이 괜히 있는 게 아닙니다. 다른 사람의 투자 방식이 더 솔깃해지면 결국 마음이 흔들리고 다시 원점으로 돌아온다던지 아니면 뇌동매매를 하기 시작합니다. 결국 죽도 밥도 안 되는 상황이 옵니다. 2가지의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고액이냐 ㅑ소액이냐 그리고 전업이냐 부업이냐에 따라 투자포지션이 어느 정도 결정될 것입니다.
- 투자금이 클수록 스윙, 중기, 장기 등
- 투자금이 적을수록 스캘핑, 단기, 단타 등
전업이면 자금의 회전율을 높일 수 있는 것을 택할 것이고, 부업이면 스윙, 중장기 매매가 적합해 보입니다.
■. 본인의 심리를 관리하라.
심리는 주식투자의 제일 중요한 부분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비중으로 따지면 거의 80% 이상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저도 그렇지만, 주식투자에 있어 심리를 다스리는 심법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매일 욕심을 비우는 연습을 하기 바랍니다. 그리고 투자에 있어 감정이 1%라도 들어가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본인이 매수한 모든 종목이 수익이 날 수 없고 10개 중 6개만 성공해도 결과적으로는 이익입니다. 욕심 때문에 심리가 흔들려 손절을 못한다던지, 뇌동매매를 한다던지 등 이런 일은 심리를 흔들리게 만들기 때문에 최대한 자제해야 합니다.
■. 본인만의 기법을 만들자.
본인만의 기법을 만드는 것은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주식투자를 하면서 하루에 2,000개가 넘는 종목을 전부 관찰할 수는 없습니다. 검색기를 만드는 연습을 하셔야 합니다. 검색기를 만든다는 것은 어느 정도 본인만의 기법이 있다는 것입니다. 검색기를 만들어서 그 안에서 발굴되는 종목들을 고르고 집계하여 검증을 꼭 해봐야 합니다. 본인만의 기법이 검색기에 완전히 녹아들 수 있도록 검색기도 지속적으로 관리해줘야 합니다. 세월이 지날수록 큰 손들의 주식 투자 방식은 바뀝니다. 죽을 때까지 똑같은 검색기로 수익을 낼 수는 없습니다. 공부하고 또 공부해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기업의 가치분석이나 저평가 등 기업 자체를 분석하는 것은 좋은 방법 중 하나이지만, 효율성이 떨어진다고 생각이 듭니다. 기업 탐방을 할 생각이 있고 대주주의 마인드를 꿰뚫어 볼 수 있다면 분석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는 생각입니다. 투자를 할 종목을 찾을 때 기업의 가치분석도 좋지만 과거를 기록해 놓은 차트를 분석해 보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차트를 기술적 분석을 하는 데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이평선을 이용한 차트 분석, 일목균형표를 이용한 차트 분석, 볼린저밴드를 이용한 차트분석, 각종 보조지표들을 이용한 차트분석 등 여러 가지 방법들을 공부해 보시고 본인에게 잘 맞는 방법을 찾고 본인만의 기법으로 응용시키면 됩니다.
□. 이평선을 활용하라. (기간이 긴 이평선일수록 신뢰도는 높다.)
□. 보조지표를 활용하라. (파라볼릭+DMI, CCI+CCI, CCI+STOCHASTIC SLOW 등 조합)
□. 검색기를 활용하라.
주식투자, 기초 3요소에 대해서 포스팅해 보았습니다. 주식투자를 하면서 잘 지켜지지 않는 3가지, 그리고 무조건 지켜야 할 3가지를 공유해 보았습니다.
노력은 절대 배신하지 않는다. 주식투자 평생할 건데 여유를 가지고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주식투자 > 기초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투자기초, 믿음이 가는 보조지표 볼린저밴드에 대해 알아보자. (0) | 2023.02.17 |
---|---|
주식투자의 기초, 엘리엇파동은 알고 투자하자. (1) | 2023.02.15 |
주식투자의 기초, 네 마녀의 날(quadruple witching day)을 아시나요? (0) | 2023.02.1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