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매매일지

주식농사매매일지 23.06.07. - CJ씨푸드,신성이엔지,한컴라이프케어

by in도원 2023. 6. 7.
반응형

어제의 휴장을 마치고 6월의 본격적인 주식시장이 시작되었다. 오늘도 약간의 수익을 실현했지만, 생각보다 올라와줬으면 하는 보유 종목들이 올라와주지 못하고 있다. 매집봉만 엄청나게 띄우고 있다. 시간은 금인데 시간을 고려한 주식투자는 마음먹은 것처럼 쉽지 않다. 오늘은 단타 2 종목과 1개의 농사매매 종목으로 오전에는 종료할 생각으로 글을 쓴다. 글을 쓰지 않으면 앞뒤 없이 컴퓨터에 마냥 앉아 있을 것 같아서이다. 추가적으로 수익이 났으면 하는 기대감으로 마냥 컴퓨터에 HTS를 켜고 앉아 있는다고 해서 수익이 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그냥 시간 낭비일 뿐..

반응형

오늘은 수익권에서 파닥파닥 거리는 종목들이 있어서 오전에 기대를 해보았는데, 역시 주식투자는 내 뜻대로 되지는 않는다. 하지만 신중하게 단타매매 종목을 골라 소액으로 후루룩 먹고 나왔다. 그냥 기본 수익만 낸 것으로도 만족한다. 잃지 않은 것이 어디예요?

 

계좌에 빨간불이 들어와 있는 종목들이 있다. 그것들은 조금 더 상승을 해주길 바라면서 오전장을 마무리하고, 이따가 3시쯤에 복귀 해야겠다.

최근 좋아 보이는 종목들을 1개씩 모으고 있다. 조만간 한번 비중 배팅을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서 드는 생각이다. 그 테마는 로봇, 풍력, 원전, AI반도체, 바이오 등 전기차 테마가 조정받고 무너질 때쯤 상승할 것 같은 테마군으로 정했고, 그중에서도 비중을 크게 실을 수 있을 만한 믿음직한 종목을 찾고 있는 중이다. 엔터주도 나쁘지 않지만, 너무 많이 상승한 부분이 있어서 제외시켰다. 아직도 소극적으로 매매를 하는 것이 좋지 않나 생각한다. 현금 비중을 늘릴 수 있으면 늘리고 안전하게 매매를 하는 방법을 유지해야겠다. 기회는 분명히 올 것이라 생각한다.

 

글을 쓰고 있는 현재까지 1.8만 원 수익을 실현하면서 하루에 평균 5만 원이라는 목표에는 달성하였다. 이것만으로 만족한다. 일단은 계좌를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고, 큰 수익보다는 잃지 않게 어떻게 관리를 해나갈 것인가에 대해 중점을 두고 주식투자에 임하고 있다. 물론 나도 사람인지라 많이 오르고 큰 수익을 보면 얼마나 기분이 좋을까? 생각을 하긴 하지만, 그것은 욕심을 키우는데 가장 안 좋은 습관이기 때문에 마음을 비우려고 노력하고 시장을 살피면서 올라와주길 기다리고 있다. 물론 마냥 기다리는 게 아니라 움직임을 파악하고 대응을 할 계획을 지속적으로 생각을 하고 있다.

23년도부터 새 마음 새 뜻으로 주식투자를 하기 위해 계좌에 보유하고 있는 종목들을 많이 줄여왔다. 거의 100개가 되는 종목을 상계처리하면서 40개까지 줄였고 현재 보유하고 있는 종목들은 35~40개 왔다 갔다 하고 있다. 하지만 지금 내가 해야 될 것은 종목수를 늘리기보다 관리를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조금 올라와줘야 되는데  더 이상 못 올라오고 있어서 좀 아쉽긴 하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보유하고 있는 종목수를 20개까지 줄였으면 하는 바람이다. 이건 시간이 많이 오래 걸리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래도 꾸준히 노력해야겠지?

 

오늘의 매매는 단타매매 2번, 단타매매를 한 종목은 CJ시푸드와 신성이엔지 이다. CJ씨푸드 같은 경우에는 사조시푸드 흐름을 보고 매수 매도를 하였고, 약간의 수익 쌓기로 스캘핑을 하였다. 신성이엔지는 단타매매로 접근하여 일봉상 전고까지 노려보았으나, 바로 상승해주지 않고 등락을 반복하여 본전에 팔고 나왔다.

 

그리고 한컴라이프케어 종목의 경우 지난번에 수익을 한번 보고 재진입한 종목으로 1차적으로 분할매도를 하였고, 2차는 위에다가 걸어두었다. 지금 글을 쓰고 있는 시점 1호가 차이로 매도되지 않고 다시 제자리로 돌아간다. 씁쓸하지만, 어쩔 수 없다. 내가 글을 쓰고 있어서 대응을 하지 못한 부분이기 때문에, 그리고 이 모든 것을 대응을 계속할 수 없는 부분이기 때문에 그러려니 하고 다음에 팔면 되지 생각하기로 마음먹었다. 올라가면 올라가는 것이오, 떨어지면 떨어지는 것이오, 내가 할 일은 내가 생각하던 시나리오를 이탈하지 않는 이상은 그렇게 관심을 많이 가질 필요가 없지 않냐는 것이다.

 

그게 주식투자하는데 심리를 다스릴 수 있는 방법이라는 것을 최선의 방법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물론 현재까지는.. 나중에 더 좋은 방법이 나오면 좋은 거고..

 

아무튼 오전 주식투자를 마치면서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자.

 

주식투자 별거 있나..

돈만 벌면 된다. 아니 돈만 잃지 않으면 되지.. 

 

오후에 후루룩 올라가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