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매매일지

주식농사매매일지 23.02.27. - 세아메카닉스,스코넥

by in도원 2023. 2. 27.
반응형

오래간만에 예상했던 대로 주식시장이 월요일부터 하락하고 있습니다. 지옥 같은 곳에서 그래도 오늘 수익을 2개의 종목을 수익실현하였습니다. 물론 계좌는 여름의 자동차 보닛에 올려놓은 계란 마냥 잘 익고 있습니다. 비중조절을 잘했다면, 아마 좋은 결과가 나올 것이고, 비중조절을 못했다면, 건강한 조정일지라도 지옥 같은 하루를 보내고 있을 겁니다. 저는 지옥 같은 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예전에 무지할 때, 물려있던 종목들이 수익권에 도달하려는 찰나 다시 하락을 맞고 있어서입니다.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2개의 종목이 수익이 났지만, 장기투자하고 있는 종목과 무지성 매매와 뇌동매매로 묶여있는 자금이 훨씬 크기 때문에 새발의 피 수준입니다. 매번 말씀드리는 것이지만, 한 번의 잘못된 무지성 매매와 뇌동매매는 계좌를 아프게 만드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언젠가 회복되면 저도 성공기를 적을 수 있겠죠? 쓸데없는 말이 길어졌습니다. 오늘의 주식농사매매일지를 작성하겠습니다.

■. 오늘의 농사매매

  □. 종목명 : 세아메카닉스 (익절)

세아메카닉스라는 종목을 오늘 익절 하였습니다. 최근에 연구하고 있는 종가배팅으로 잡은 종목으로 2 거래일만에 수익이 났습니다. 시장이 좋지 않은데 다행히도 성공하게 되었습니다. 종가배팅의 매매시나리오는 매수하는 시점으로 5 거래일 만에 3% 이상 수익이 나는 것이었는데 오늘 시가가 7% 이상 상승하면서 시작했습니다. 매수한 이유는 20일선을 타고 가는 모양과 저항대로 보이는 고점들의 부근까지 왔다는 생각을 했고, 조만간 고점의 에서 시작하는 갭 형태의 캔들이 나오지 않을까 생각을 하고 매수하였습니다. 20일선과 120일선, 5일선 위에서 분할매수를 한번 더 하겠다고 생각하였고, 운 좋게 금일 7% 갭을 띄워 시가가 형성되어 수익으로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잘못한 점은 주식시장이 조정을 받을 것이라는 것을 알면서도 추가로 종목을 가지고 온 부분입니다. 종목수를 줄이면서 리스크를 관리를 해야 하는데 아직 그 부분이 저의 단점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그래도 나름 깔끔하게 진행된 종목 중 하나입니다. 소소한 수익 감사합니다.

세아메카닉스 매매일지차트

 

  □. 종목명 : 스코넥 (익절) 

스코넥이라는 종목도 금요일 시간 외에 이어 오늘도 분할매도로 익절 하게 되었습니다. 매매시나리오는 분할매수로 강력하다고 생각하는 지지선을 그어놓고, 농사매매를 하였습니다. 물론 고점에서 1차 매수한 부분은 반성해야 합니다. 그게 아니고 원칙대로 매수를 했다면, 조금 더 수익을 많이 보았을지 모릅니다. 웃긴 거는 농사매매이기 때문에 고점에서 매수를 하여 2차, 3차 매수를 통해 비중이 커져서 수익이 더 나왔는지도 모르겠습니다. 물론, 따져보지는 않았지만, 리스크가 큰 것은 사실이니 반성해야겠습니다. 오늘 시초가가 크게 갭을 띄우고 시작한 게 아니라 상승해 주길 바랐지만, 다시 고꾸라 지는 게 매우 아쉽습니다. 목표가 까지 도달하지 못해서 분할로 조금 익절하고 나머지 물량은 챙겨두었습니다. 하락하여 다시 기회를 준다면 한번 더 매수해 보고, 상승한다면 분할 매도로 수익실현을 하는 방향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매번 매매를 돌이켜보면 아쉬운 부분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래도 소소한 수익 감사합니다.

스코넥 매매일지차트

매일 주식투자 관련하여 공부를 하면서 예상만 하고 대응을 하지 않는 것이 저의 잘못된 부분이 아닌가 생각을 해봅니다. 아무리 주식농사매매를 하고 있는 입장이라지만, 그래도 하락장에서는 소극적으로, 방어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좋은 편인 것 같습니다. 하루종일 HTS를 켜고 컴퓨터에 오래 앉아있을수록 무지성 매매와 뇌동매매가 늘어난다고 합니다. 앞으로는 부담감을 조금 내려놓고, 데이터 집계나 매매일지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해야겠네요. 주식시장이 조만간 좋아지길 기다리면서, 오늘도 주식농사매매일지를 하나 작성하고 본래의 자리로 돌아갑니다. 그리고 꼭 해보고 싶은 것이 있는데 그것은 정말 베스트로 마음에 드는 종목만 5개 정도 골라 농사매매를 제대로 해보고 싶습니다. 지금은 보유한 종목수가 많다 보니 관리가 매우 힘들고, 며칠이 지나면 생각했던 매매시나리오를 까먹거나 계획한 대로 대응을 못하는 경우를 발견했습니다. 고쳐나가야 될 부분이라 노력해야겠습니다. 오늘 코스피 같은 경우 밑꼬리를 달고 회복을 해야 생각하는 그림이 그려질 것 같고, 코스닥의 경우 아직 조정을 더 받아야 될 것 같아 보입니다. 그래야 생각하는 그림이 완성될 것 같네요. 아무쪼록 주식투자하시는 분들은 성투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