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매매일지

주식농사매매일지 23.02.23. - 라닉스, 넥스트칩

by in도원 2023. 2. 23.
반응형

이상하게도 오늘 국내 주식시장이 하락을 이겨내고 상승을 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의 경우 750 정도에서 발생한 갭을 메꾸고 다시 상승하지 않을까? 코스피의 경우 2400 정도에서 발생한 갭을 메꾸고 다시 상승하지 않을까? 생각을 했는데 역시 주식초보자답게 예상은 빗나갑니다. 물론 코스피와 코스닥이 상승하고 있지만, 과거에 수많은 뇌동매매와 묻지 마 투자로 인한 저의 계좌 상태는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습니다. 현재 주식투자에 힘쓰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외로운 싸움이네요. 언젠가 성공하여 생각 없는 매매로 인한 계좌가 망가진 것을 회복하는 날이 온다면 그때 같이 축하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오늘은 '라닉스' 종목과 '넥스트칩' 종목의 매매일지를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 오늘의 농사매매

 □. 종목명 : 라닉스 (익절)

농사매매로 지긋지긋하게 가지고 있던 시총 500억짜리의 종목을 오늘 드디어 털어냈습니다. 자율주행 테마로 좋은 종목이다 생각만 했지 다른 부분은 생각하지 않고 차트만 보고 농사를 지은 점 반성합니다. 주식투자를 하시다 보면 저처럼 그런 생각이 드시는 분들이 계실 꺼라 생각합니다. 이 종목을 샀는데 실전투자를 계속 하다보면 6개월이나 1년이 지날 때쯤 종목을 다시 보면 그때 내가 왜 이 종목을 샀는가? 생각을 하실 때가 있으실 껍니다. 저에게는 그런 종목이었습니다. 다시 한번 반성합니다. 잃지 않았으니, 앞으로는 더 발전된 모습으로 주식투자에 임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라닉스' 종목의 매매시나리오는 농사매매의 원칙으로 하락이 -20% 이상 될 경우 1~3배 수로 분할매수를 하기로 생각하였습니다. 주식농사매매의 원칙을 전혀 지키지 못한 매매였습니다.

하지만 매수는 주가가 상승할 것이라 생각하고 1차 매수를 하였으나 불타기를 1번 해서 급락을 맞았고, 그 이후 짧은 분할매수로 계속 대응하고 있다가 오늘 만약 상한가를 간다면,  익절 할 수 있을 걸로 판단되어 3분 봉과 15분 봉에서 지지받는 것을 보면서 평 단가를 조금 떨구어 수익실현에 성공하였습니다. 물론 손절을 각오하고 들어갔습니다. 잘한 점은 없고, 잘못한 점은 원칙을 어긴 부분, 1차 매수 이후 욕심으로 인해 2차 매수를 불타기로 들어갔고, 3차 매수, 4차 매수는 적절히 이뤄졌으나, 5차 매수는 하지 않았습니다. 물론 결과론이지만 5차 매수가 들어갔다면 오늘 평단가를 낮추기 위해 위험한 매매를 하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반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라닉스 매매일지차트

 

 

그다음은 '넥스트칩' 종목입니다.

■. 오늘의 단타매매

 □. 종목명 : 넥스트칩 (익절)

넥스트칩의 매매시나리오에 대해 적어보겠습니다. 이 종목을 매수하게 된 이유는 일봉에서 단타로 먹을 자리가 나왔다고 판단했습니다. 그 이유는 최근에 노란색 선을 지지받고 올라가고 있고, 오늘 3% 대의 갭상승을 보고 전고의 고가들을 돌파할 수 있을지 모르겠으나, 전고의 고가들을 저항으로 생각하여 거기까지는 올라갈 수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바로 갈지 눌렀다 갈지 모르기 때문에 시초부터 계속 사서 모아갔습니다. 모아가는 3분 봉 농사매매를 하였고, 스윙매매로 노려볼만한 자리이기도 했기 때문에 부담 없이 매수를 꾸준히 하였고 다행히 오늘 수익실현할 수 있었습니다. 내려가서 지지를 받았다면 오후에 일봉에서의 5일선까지 추가로 매수할 계획이었고, 스윙매매로 돌릴 생각으로 매수하였습니다. 잘한 점은 판단은 나쁘지 않았고, 잘못한 점은 시초가 매매를 할 때 어떠한 기준을 세우고 매수를 해야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추가로 이후에 계속 이 종목을 하루 종일 한번 사고팔고 해볼까 생각했는데, 집안일이 많아서 그만 HTS를 끄고 본업에 충실하기로 했습니다.

넥스트칩 일봉매매일지차트
넥스트칩 3분봉매매일지차트

 

넥스트칩이 오늘 올라간다면 저기까지는 무조건 갈것이다 생각한 가격까지 올라갔다가 내려옵니다. 큰 수익을 맛보지는 못했지만, 그래도 예상했던 가격까지 올라간 것을 확인했으니, 차트의 기술적 분석을 제대로 했다는 것이 뿌듯한 생각이 듭니다. 라닉스가 상한가에서 이탈하지 않았어도 비중의 절반만 수익실현하고 조금 더 끌고 가보려고 했는데 아쉽습니다. 어찌어찌 되었든 결과는 나왔으니, 결과에 만족하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현재 보유하고 있는 종목수는 80 종목 정도 됩니다. 과거 무지하게 그냥 아무 종목이나 막 샀던 게 200 종목에서 현재 80 종목까지 줄어들었습니다. 관리할 능력이 안되더군요. 앞으로 기회를 준다면 20 종목까지 줄일 계획입니다. 

오늘 수익으로 상계처리한 종목은 '이글벳' 종목입니다. 이걸로 오늘 또 1개의 종목을 줄었습니다. 계좌가 정리 될 때까지는 오늘 번 수익만큼 희망이 없어 보이는 종목들을 손절하면서 정리하고 있습니다. 실수를 하는 순간 계좌는 망가지고 회복하는 데는 시간이 많이 걸린다는 것을 느끼고 있습니다. 뇌동매매와 무지성매매를 일삼는 분들은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물론, 나는 돈이 많아서 이것쯤은 필요 없어하시는 분들은 괜찮으시겠지만, 대부분 그런 분들은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실수 1번을 하면 3번을 잘해야 메꾸어지는 것 같습니다. 항상 심리를 잘 다스려 천천히 가더라도 확실한 매매만 하시기 바랍니다. 저와 같은 주식초보자분들은 투자하시면서, 힘든 부분이 많으실껍니다. 같이 힘냈으면 좋겠습니다. 추가적으로 종가 때 깜짝 수익이 나올지는 모르겠으나, 오늘의 주식투자매매일지는 여기서 종료하겠습니다. 다들 성투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