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매매일지

주식농사매매일지 23.02.24. - 어보브반도체,스코넥

by in도원 2023. 2. 24.
반응형

오늘 주식시장 어떠신가요? 오늘 같은 날을 좋아하시는 분이 분명히 있으실 거고 저처럼 싫어하는 사람도 있을 겁니다. 확실히 코스피, 코스닥 지수가 하락하면 보유 종목들은 2 배이상씩 하락하는 것 같습니다. 천천히 올라오던 종목도 한순간에 다시 제자리로 돌아가버리는 게 일상입니다. 제 계좌도 요 며칠간 조금씩 녹고 있습니다. 정상에 도착할 것 같으면 다시 내려버리는 게 주식투자의 진리인가 봅니다. 오전에 20분 정도 매매하고 1시간 정도 종목을 찾다가 HTS를 꺼버렸습니다. 오후에 들어오니 여름에 밖에 내놓은 아이스크림처럼 많이 녹아 있네요. 어쩔 수 없는 부분이죠. 수익은 시장이 주는 거니까요. 마음을 내려놓고 오늘 오전에 잠깐 했던 매매에 대해 매매일지를 작성하겠습니다.

■. 오늘의 단타매매

  □. 종목명 : 어보브반도체 (익절)

9시경 잠깐 시간이 되어 당일 단타 검색기에 처음 뜬 종목을 시초에 지켜보다가 바로 매수하였습니다. 물론 짧게 수익실현하고 나왔지만, 오늘 같은 장에 요만한 수익도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매매한 이유는 아래의 차트에는 나오지 않지만, 3분 봉차트를 기간을 늘려 축소해서 보면 컵모양의 형태가 나옵니다. 오늘이 컵모양의 나오는 자리라 판단하고 짧게 배팅한다는 생각으로 시초에 3분 봉의 박스권의 고점 부근을 노려 매수를 하였습니다. 바로 3분 후에 비중의 반을 매도하면서 수익실현하였고, 그 이후에는 시초가를 이탈하는 움직임이 보여 나머지 물량을 정리하였습니다. 계획했던 것 대로 진행을 하긴 했는데 그다음 봉에서 장대 양봉이 나왔네요. 조금 아쉽긴 합니다. 바로 올라가 주길 바라는 건 제 욕심인가 봅니다. 잘한 점은 줄 때 분할 매도를 하였고, 기준을 잡았던 대로 매매를 진행했다는 것입니다. 잘못한 점은 요즘 시장이 좋지 않다고 주어진 환경에 따르면 단타매매를 하면 안 되는데 아무래도 욕심이 점점 생기는 것 같습니다. 반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단타매매를 연습하는 것은 나쁘지 않으나, 큰 수익을 내기 위해 하는 것은 저와 맞지 않는 것 같습니다. 조심하도록 하고 반성하겠습니다.

어보브반도체 매매일지차트

 

매매일지는 짧게 쓰고 개인적으로 심법을 단련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심리가 흔들리는 이유는 보유하고 있는 종목 중 비중이 큰 종목들이 수익을 볼 수 있는 기회가 2~3차례나 있었는데 현재  -20%가 되었습니다. 심리가 많이 흔들립니다. 그러면 안 되는데 그로 인해 욕심도 생겨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주식투자로 성공하고 싶은 1명으로 입문한 지 5년이 조금 지났습니다. 처음 입문하고 2개월 만에 돈을 다 날려먹은 게 생각이 납니다. 결국 그 돈을 복구하는데 1년이라는 세월이 걸렸습니다. 그때 당시는 바이오가 주도하고 있었고, 그래서 복구하는데 운 좋게도 그리 오래 걸리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그 이후에도 근거 없는 자신감으로 인해 한 번씩 찾아오는 뇌동매매와 무지성 매매, 그리고 자포자기 매매 때문에 매번 1번의 실수를 결국 3개월 동안 메꾸고 2번의 실수를 3개월 동안 메꾸고 반복하다 보니 5년이란 세월이 흘렀습니다. 주식투자 공부를 본격적으로 하기 시작한 것은 2년 정도 된 것 같습니다. 사람의 욕심은 정말 컨트롤하기 힘든 부분인 것 같습니다. 물론 잘하시는 분도 계실 겁니다. 하지만 저의 모습을 볼 때마다 실망스러울 때가 많은 것 같습니다. 요즘은 블로그에 글을 적으면서 뇌동매매와 무지성매매 등을 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최근 한방해야 되는데 라는 생각과 욕심이 계속 올라와서 오늘의 글을 통해 저의 욕심을 자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제 생각은 오랜 기간 동안 잃지 않는 매매를,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는 매매를 한다면 결국 성공점에 도착하리라 믿습니다. 오늘도 다짐합니다. 주식투자 천천히, 여유롭게 할 수 있도록 다시 노력하겠습니다. 이 글의 제목처럼 조급해하지 말고, 천천히 투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장중에 HTS를 보는 시간을 하루에 2시간 이하로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공부는 장이 끝난 저녁시간에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정규시장 마감까지 20분 정도 남았네요. 다음 주에는 어떤 그림이 나올지 확신할 수 없지만, 코스피 2400, 코스닥 740 부근의 갭을 메꾸고 재상승할 꺼라 믿고 투자 계획을 다시 생각해 보아야겠습니다. 그럼 다들 성투하시기 바랍니다.

 

시간 외 거래된 것이 있어 내용을 추가합니다.

■. 오늘의 스윙매매

  □. 종목명 : 스코넥 (익절)

시간 외 거래로 스코넥 비중의 50%를 욕심부리지 않고 수익 실현하였습니다. 스코넥은 메타버스 관련주로 최근에 장대양봉을 세우면서 들어온 거래대금이 조금 아쉽긴 하지만, 차트의 그림은 어느 정도 완성되어 있었습니다. 장대양봉이 생기면서 분홍색선으로 기준을 잡았고 20일 정도 지난 것 같습니다. 매매시나리오는 분홍색선까지 기다려서 매수와 손절을 하려고 했으나, 욕심을 부려 위에서 사서 농사를 지었습니다. 물론, 스윙매매와 농사매매를 접목시켜서 하고 있지만, 아래로 많이 하락한다면 심리가 무너질 것이니, 너무 조급했다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매수한 이유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1차 매수는 욕심 때문이고, 2차 매수와 3차 매수는 처음부터 계획한 분홍색 선의 2개를 지지로 판단하여 원칙에 의해 매수하였습니다. 분할매도로 오늘 시간 외에 수익을 조금 챙겨두었습니다. 다음 주에 하락한다면 농사매매로 대응할 것이고, 상승한다면 분할매도하는 것으로 가져가 볼 계획입니다. 매매하면서 잘한 점은 처음에 욕심부렸지만, 정신을 차리고 계획을 더 세밀하게 짜고 분할 매수와 비중을 잘 계산하여 실행에 옮겼다는 것입니다. 잘못한 점은 시장이 좋을 것이라 임의 판단하에 욕심을 부려 5일선 매매를 했다는 것입니다. 물론 한번 수익을 냈지만, 2번째에는 속절없이 당해버렸습니다. 욕심을 줄일 수 있도록 노력하고 반성하겠습니다. 나머지 물량은 다음 주의 흐름을 보고 대응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