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부품 개발 또는 품질 업무를 하다 보면 헷갈리는 용어가 많이 나온다. 처음부터 용어들을 숙지하여 사소한 부품 하나라도 올바르게 개발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완성차나 1차社 정도 되면 직접 도면을 제작하기 때문에 당연히 잘 알고 있겠지만(?), 2, 3차社 들은 대여도를 사용하기 때문에 도면에 명시된 내용이 합당한 부분인지 잘 체크하여 DV때 반영시켜 PV에서 문제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대부분 유사 아이템은 도면의 스펙을 복붙(?)해서 대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2, 3차社도 도면 검토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이후에 피해를 보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갑질(?)에서 벗어나려면 숙지하고 이해하는 것이 좋다.
■. 표면 거칠기 용어 정리
□. 표면거칠기
가공된 제품의 표면을 특정 구간을 지정하여 거침의 수준 및 정도, 이것을 표면 거칠기라 한다.
□. 가공 결
가공 방식에 따라 표면에 나타나는 형상을 말하며 표면의 전체적인 무늬라고 말할 수 있다. 수평, 수직, 동심 등이 있고, 거칠기의 측정은 일반적으로 결에 대하여 직각 방향으로 한다. 일반적으로 2, 3차 협력사들은 주로 대여도를 사용하기 때문에 원칙은 직각 방향이나 도면과 맞지 않은 경우가 있다. 이럴 때는 도면 검토 후 변경 요청을 해야 한다.
□. Ra : 중심선 평균 산출법
중심선 위쪽의 그래프를 적분한 값을 샘플 구간으로 나누어 샘플 구간에서 거칠기 없이 평평하다고 가정하였을 때의 평균 높이를 의미한다. 추가 설명을 한다면, 거칠기 곡선의 중심선 방향으로 측정길이에서 면적을 구한 후 면적의 길이를 나눈 값을 말한다.
□. Rs : 최대 높이 산출법
샘플구간을 정하고 그 중심선을 찾은 후에 중심선으로부터 가장 멀리 떨어진 곳의 거칠기를 말한다. 추가 설명을 한다면, 거칠기 단면 곡선에서 기준 길이만큼 채취한 부분의 평균한 두 직선 사이의 간격을 미크론(㎛) 단위로 표시한 값을 말한다.
□. Rz : 10점 평균 산출법
샘플구간의 중심선으로부터 위쪽으로 가장 멀리 떨어진 5곳의 거리의 합(절댓값)과, 아래쪽으로 가장 멀리 떨어진 5곳의 거리의 합(절댓값)을 더해서 5로 나누어 준다. 추가 설명을 한다면, 단면 선형구간으로 부터 기준 길이만큼 채취한 부분에서 평균선에 평행 또는 단면의 곡선을 가로지르지 않는 직선에서 가장 높은 곳에서부터 5번째까지의 top들의 평균값과 가장 낮은 곳에서부터의 5번째까지의 bottom들의 평균값 차이를 나타낸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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