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부품 개발을 하면서 각 공정에 대한 용어 및 발생원인, 해결방안에 대해 알아보고 업무 진행 시, 부족한 부분이 발생하여, 부품개발 및 양산에 있어 문제가 발생하지 않길 바라는 마음에 알고 있는 지식을 공유하고자 한다. 개인적인 생각일 뿐 정답은 아니니 이 부분을 항상 명심하기 바라며, 전착 도장 불량 유형에 대해 알아보고 발생하는 원인, 그리고 해결방안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고자 한다.
■. 전착 도장 불량 유형, 원인, 해결방안
□. 티, 먼지(Seeding)
티끌 모양의 도막 두드러지는 현상을 말한다.
1. 원인
1) 철판 소재의 티, 먼지 또는 화성피막 슬러지에 의해 발생한다.
2) 전착도장 직후 SETTING ZONE에서의 티, 먼지에 의해 발생한다.
3) 전착오븐에서 티, 먼지에 의해 발생한다.
4) 욕액 MEQ 낮아 도료의 안정성 저하로 인해 발생한다.
2. 해결 방안
1) 각 공정별 조사를 통해 어디에서 발생하는지 파악한다.
2) 파악된 공정의 청소를 실시한다.
3) 청소 후의 2차 오염이 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4) 전착 욕액의 MEQ가 낮을 경우 069 신너를 추가 투입한다.
□. 유분(Craters)
분화구 형태의 도막 함몰하는 현상을 말한다.
1. 원인
1) 기름(Oil)에 의한 오염, 기름의 Oil 표면장력이 전착도료보다 낮아 건조 시 전착도막을 밀어내서 발생한다.
2) 안료(Pigment)의 양이 작을 때 발생한다.
2. 해결 방안
1) 기름(Oil)에 의한 유분 발생 시
- 오염부위를 조사하여 추가 오염을 제거한다.
- 전착조의 상층부 유분 제거 및 순환필터를 유분 필터로 교환한다.
- 가능한 관리 범위 내에서 안료(Pigment)를 추가로 투입한다.
- ZY0414(Anti- crater agent)를 투입한다.
└ 안료(Pigment) 부족에 의한 유분 발생 시, 안료(Pigment)를 관리 범위 내에서 추가로 투입한다.
※과잉 투입 시 외관이 거칠어지므로 단계별로 투입한다.
□. 도막 끓음
국부적으로 도막의 파괴 및 끓음 현상이 발생한다.
1. 원인
1) 피도물에 알칼리액의 오염에 의해 전착 도장 시 또는 건조로에서 끓으면서 발생한다.
2. 해결 방안
1) 전처리 공정 점검한다.
2) 행거에서 전처리액 낙하 여부 점검 및 수세강화를 한다.
□. 에어 포켓(Air pocket)
각진 부위의 모서리에 미전착 현상이 발생한다.
1. 원인
1) 전착도장 시 공기에 의해 공기막이 형성되어 전착 도장이 안된다.
2. 해결 방안
1) 행깅(Hanging) 방법을 개선한다.
2) 피도물의 구조를 개선한다.
□. 기포 자국
큰 구멍형태의 도막 함몰되는 현상을 말한다.
1. 원인
1) 도막 내 기포가 건조 전 빠져나가 발생한다.
2. 해결 방안
1) ED 본조 내에 Air 혼입 발생 제거, 각종 순환펌프 및 배관 누수 부위 점검한다.
2) 피도물 행깅 상태 점검, Overflow 낙폭 조정으로 본조 부유 Air 제거해야 한다.
□. 2차 흐름
피도물의 접합부위에서 흐름 자국의 도료 뭉치는 것을 말한다.
1. 원인
1) 접합부 및 복잡한 구조물의 틈새에 남아 있는 수세액이 오븐에서 온도 상승에 따른 열팽창에 의해 수세액이 빠져나오면서 발생하는 현상을 말한다.
2. 해결 방안
1) 전착 본조의 욕액 NV Down 개선한다.
2) 각종 수세 강화(Spray, Dip, UF)한다.
3) Air blow를 강화한다.
4) 피도물의 구조를 개선한다.
□. 수세 불량
색상 불일치를 동반한 국부적 외관 불량을 말한다.
1. 원인
1) 전착 도장 후 수세 전 전착 표면이 건조되어 외관 불량 발생한다.
2. 해결 방안
1) 전착 도장 후 UF수세조 및 순수세의 노즐 상태 점검한다.
□. 핀홀(Gas pinhole)
바늘로 찍은 듯한 다량의 미세한 구멍 존재(도금 강판에서 주로 발생)하는 것을 말한다.
1. 원인
1) 전기 스파크로 인해 전착도막이 Wet 상태에서 전기통로 부위가 경화되어 오븐에서 도막의 흐름성 부족으로 구멍(Hole)의 형태로 잔존한다.
2. 해결 방안
1) 도장 조건 변경: 도장 전압을 낮추고 전착 액온을 상승시킨다.
※ 주의사항: 전압하강 시 내부도장성(Throwing Power) 저하되는 것을 확인하여야 한다.
2) 도료 욕액 조정: 용제를 증량시키고 NV를 Down 시킨다.
- 설비적 측면
└ 전압을 Slow start 시킨다.( Ramping time 증가)
└ 전착조의 FRP코팅의 Lining 상태를 점검한다.
└ 연속라인인 경우, 격막의 위치 조정 및 전착 전 순수 Spray 검토한다.
□. 전처리 얼룩
전착 도장 후 국부적인 도막 불균일한 현상을 말한다.
1. 원인
1) 전처리 얼룩(탈지, 피막, 수세)으로 인해 전착 도장 후 외관의 불균일한 현상이 발생한다.
2. 해결 방안
1) 전처리 각 수세구간 점검하고 건조 방지를 한다.
2) 피도물에 묻은 방청유의 적절한 제거 한다.
3) 전착 욕액의 온도 및 도장전압 하강한다.
□. 내부 미도장
피도물 내부에 도막 두께 저하, 행깅된 피도물의 위치 별 도막두께 편차 심한 것을 말한다.
1. 원인
1) 과도한 피도물의 행깅하여 발생한다.
2) 전착도료의 Throwing Power 저하되어 발생한다.
3) 작업조건(전압, 욕액 NV 및 온도) 미흡하여 발생한다.
4) 격막 조건(극비, 노후화, 위치) 미흡하여 발생한다.
2. 해결 방안
1) 행깅(Hanging) 방법을 개선한다.
2) High Throwing Power 도료 적용한다.
3) 전압 상승, 액온 강하, 욕액 NV의 기준치 관리한다.
4) GA 강판의 Pinhole 발생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조정한다.
5) 격막 점검 및 위치 조정한다.
□. 재용해
소지 노출에 의한 외관이 거칠어지는 현상을 말한다.
1. 원인
1) 전착 욕액 및 UF 수세조의 낮은 PH로 발생한다.
2) 장시간 전착 욕액 및 UF 수세조에 방치되어 발생한다.
2. 해결 방안
1) 적정 범위의 PH 관리 및 수세 시간 준수한다.
2) UF 수세조의 폐기 및 순수 보충한다.
□. 도막 부풀음
전착 도장 후 접합 부위 부근에서 소재 노출 및 외관 불량을 말한다.
1. 원인
1) 피도물이 알칼리 탈지액 또는 전처리액에 오염되어 도장 또는 건조 시 도막이 끓으면서 부푸는 것을 말한다.
2. 해결 방안
1) 탕세 Tank의 온도상승 및 갱신주기 강화한다.
2) 피도물의 구조 변경한다.
3) 전처리 최종 수세수 강화한다.
□. 통전 불량
국부적 또는 전면 미도장을 말한다.
1. 원인
1) 피도물에 전기가 통하지 않아 전착도장이 안 되는 것을 말한다.
2. 해결 방안
1) 행거 점검: 정기적인 헹거 박리 및 헹깅 방법 개선한다.
2) 정류기를 점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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