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매매일지

주식농사매매일지 23.04.12. - 지투파워,일진파워,조일알미늄,현대두산인프라코어,코오롱플라스틱,LS ELECTRIC

by in도원 2023. 4. 12.
반응형

주식시장이 시작한 지 1시간이 지나고 있다. 오늘의 매매는 여기까지 하고 정리하는 시간을 가지면서 매매일지를 작성하고 있다. 보유 중인 종목들은 열일을 하고 있다. 일을 하는 종목도 있고 안 하는 종목도 보인다. 오늘은 아침부터 아무 생각 없이 매수와 매도 버튼을 누른 것 같다. 진짜 기계처럼 말이다. 매번 오늘과 같이 매매를 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생각이 든다. 아무 생각이 없으니까 일당이 금방 쌓였다. 퇴근해야겠다.

 

코스피와 코스닥 업종 차트를 보면 현재 코스피가 좋은 상황이다. 앞의 박스권을 돌파하는 시점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당분간은 코스피 종목을 많이 매수하는 것이 좋아 보인다. 물론 개인적인 생각이다.

 

그래서 어제 LS ELECTRIC이라는 종목을 담아보았고, 3%에 바로 만족하고 나왔다. 이런 흐름을 잘 캐치하면 수익낼 수 있는 시간을 많이 줄여주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물론 운이 좋았던 것이겠지만, 아무튼 코스피 종목들이 움직이고 있는 것을 캐치할 수 있다. 짧게 들고 갈지 길게 들고 갈지는 아직 미숙한 것 같다.

반응형

 

■. 주식농사매매일지

  □. 종목명 : 지투파워 (익절)

스윙농사매매로 접근한 종목인데 어제 5% 수익을 실현하고 매도하였다. 오늘 아침에도 활발하게 움직인다. 아무래도 일봉상 14,450원 정도의 갭을 메꾸러 가는 것이 틀림이 없다. 하지만 나는 수익실현하면서 정리하였다. 주식은 폭탄과 같다는 생각이다. 오래 들고 있을수록 좋은 점도 있지만, 가급적이면 수익실현을 빨리하고 다시 진입하는 것이 좋다는 개인적인 생각이다. 무엇이 좋은지는 투자자의 성향에 따라 다르다 생각한다. 옳고 그름은 없다.

 

 

  □. 종목명 : 일진파워 (익절)

오늘의 첫 종목은 일진파워이다. 원전테마가 장초에 들썩들썩 움직인다. 그래서 일진파워를 냉큼 매수했지만, 바로 물렸다. 다시 정신을 차리고 오늘의 대장은 누구인가 찾아보았다. 그것은 지투파워였다. 일진파워는 오늘 지투파워가 움직이는 것에 따라 움직이겠구나 생각했다. 그래서 일진파워는 일단 내버려 두고 지투파워에 집중했다. 지투파워가 올라주면서 다행히 아주 조금 수익실현 할 수 있었다.

 

 

  □. 종목명 : 지투파워 (익절)

오늘의 두 번째 종목은 지투파워이다. 아침부터 들썩 거리고, 원전주가 다 빨간색인 것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지투파워의 일봉에서 14,450원 정도까지의 갭이 있기 때문에 아직까지 먹을 자리는 있다고 생각하여 단타매매에 진입하게 되었다. 5일선 반등을 노리고 매수를 하였고, 매수했던 음봉의 꼬리가 아무래도 오늘 상승한다면 강력한 지지라인이 되지 않을까 생각하고 지켜보았다. 15분 뒤에 상승해 주었고 더 큰 수익을 내지는 못했지만, 장초에 수익을 실현하기 쉽기 때문에 여기서 만족한다.

 

 

  □. 종목명 : 조일알루미늄(익절)

오늘의 세 번째 종목은 조일알루미늄이다. 조일알루미늄은 일봉에서 윗꼬리를 만들 수 있는 자리이기 때문에 금방 먹고 다시는 쳐다보지 않았다. 사자마자 바로 익절 할 수 있었다. 갭으로 띄운 시가를 돌파해 주면서 눌러주기를 기다렸는데 눌러주지 않아서 장대양봉의 종가부근에서 매수를 하였고 튀자마자 팔았다. 아쉬운 것은 시장가로 팔았는데 생각보다 낮은 가격에서 팔렸다. 호가의 변동이 너무 심해서... 아쉽지만 어쩔 수 없다.

 

 

  □. 종목명 : 조일알루미늄(익절)

오늘의 세 번째 종목은 조일알루미늄이다. 조일알루미늄은 일봉에서 윗꼬리를 만들 수 있는 자리이기 때문에 금방 먹고 다시는 쳐다보지 않았다. 사자마자 바로 익절 할 수 있었다. 갭으로 띄운 시가를 돌파해 주면서 눌러주기를 기다렸는데 눌러주지 않아서 장대양봉의 종가부근에서 매수를 하였고 튀자마자 팔았다. 아쉬운 것은 시장가로 팔았는데 생각보다 낮은 가격에서 팔렸다. 호가의 변동이 너무 심해서... 아쉽지만 어쩔 수 없다.

 

 

  □. 종목명 : 현대두산인프라코어 (익절)

오늘의 네 번째 종목은 현대두산인프라코어이다. 코스피 종목이 올라간다는 확신만 있으면 사놓고 수익만 기다리면 되는 상황이다. 프로그램 수급도 많이 들어와 있다. 장초에 프로그램이 많이 매수해 놓고 추가적으로 계속 매수하는 종목은 조금이라도 올라가는 것을 배운다. 물론 100%는 아니다. 확률이 높을 뿐, 느긋하게 기다리면서 오늘의 단타매매 종목 중 최고의 수익률을 기록했다.

 

 

  □. 종목명 : LS ELECTRIC (익절)

어제 종가 배팅을 한 종목이다. 팔고 나서 더 올라가긴 했지만, 1일 만에 수익률 3%면 감사하게 생각한다. 다음에 또 좋은 모습으로 보자.

 

 

  □. 종목명 : 코오롱플라스틱 (익절)

스윙매매 관련주로 관심종목공부를 했었는데, 코오롱플라스틱은 대장주인 에코플라스틱의 움직임에 따라 같이 움직이는 것을 확인하였다. 그래서 오늘 비중의 50% 익절 하였고, 나머지 물량은 추가로 지켜볼 생각이다. 대장주가 바뀌면 얼마나 좋을까?

 

오전부터 무언가 모르게 바쁘다. 본업도 그렇고, 여기저기서 전화도 오고 주식투자도 같이 병행할려니까 정신이 없다. 주식투자는 정말 어려운 것 같다. 여기서 생존할 수 있을까? 생각이 가끔 든다. 하면 할수록 더 어려운 것 같은 느낌은 무엇일까? 그래도 노력하고 있는 모습을 격려하고 끝까지 최선을 다해보자. 그리고 항상 숙지해야 될 부족한 부분을 한번 더 읽어보자.

 

첫째, 주식시장이 시작하고 장 초반에는 가급적이면, 매매를 하지 말고 9시 30분 정도까지는 지켜보는 연습을 해야겠다. 둘째, 단타매매에서는 갭이 많이 뜬 종목을 가급적이면 피하고, 굳이 매매를 하겠다면, 지지를 받는 것을 확인하고 매매를 하도록 한다. 셋째, 스윙매매는 가급적이면 분석을 해놓고, 생각했던 매매시나리오대로 움직일 것을 믿고 기다리는 것이 필요하다. 항상 분석을 해놓고 기억하여야 한다. 넷째, 손절에 대해 무뎌져야 한다. 첫 매매를 실패했을 때, 심리를 다스릴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다섯째, 단타매매에서 한번 지지를 받고 목표가에 도달한 종목은 가급적이면 피하는 것이 좋다. 2번째에 수익을 다시 줄 확률이 많이 떨어지는 것 같다. 여섯째, 시가를 돌파해 주는 매매가 기준을 잡기에 좋아 보인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