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매매일지

주식농사매매일지 23.03.08. - 컴투스홀딩스,유일로보틱스

by in도원 2023. 3. 8.
반응형

어제 관심종목으로 공부했던 신도기연이 심하게 하락하고 있습니다. 기껏 종가배팅으로 공부했는데 큰 폭으로 하락하니 기분이 좋지는 않습니다. 신도기연은 종가배팅에 실패하면 농사매매로 옮겨가야겠습니다. 이렇게 공부한 종목을 매수하였는데 뜬금없는 하락을 한다던지 예상치 못한 일이 생기는 것까지 감안하여 매매를 하려고 노력해야겠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농사매매로 끝까지 가봅니다.

미국증시인 다우존스와 나스닥이 어제 크게 하락하면서 국내 증시 코스피, 코스닥도 안 좋은 흐름이 나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래도 최근에 국내 주식시장이 자금이 많이 유입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고, 아직 그 자금이 나가지 않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업종차트상에서 만큼은 상승하려는 의지가 많이 보입니다. 쉽게 자리를 내어주지 않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물론, 이건 개인적으로 확률을 높게 두고 있는 편이고, 쓸데없는 분석이니 의미는 없습니다. 주식시장이 별로 좋지 않기 때문에 오전에 잠깐 매매한 내용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장이 끝나고 써야 맞는데, 오전장만 기록하는 것은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주식투자 관련하여 개인 매매일지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오늘의 농사매매

  □. 종목명 : 컴투스홀딩스 (익절)

어제 종가에 매수했던 컴투스홀딩스를 익절하였습니다.익절 하였습니다. 물론 바로 상승할 수도 있겠지만, 개인적으로는 기준봉의 매물을 소화하는 캔들이 나오지 않을까 생각해서 전량 익절하였습니다. 밑으로 다시 내려온다면 농사매매를 지어볼까 생각 중입니다. 개인적으로 종목명에 홀딩스가 들어가는 것을 좋아하지는 않습니다. 그래도 게임 관련주이고 한번 튀면 어디로 튈지 모를 모 아니면 도의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1~2개의 종목정도는 담아 두려고 하고 있습니다.

매매시나리오에 대해서 작성해보겠습니다. 종목이 선정되면 제가 생각하는 지지선을 몇 개 그어 놓습니다. 그리고 관심종목에 담아두고 지켜봅니다. 아래의 차트에 표시된 분홍색 3개의 선은 컴투스홀딩스가 기준봉을 세웠을 때 그어 놓고 저장해 놓은 선입니다. 운이 좋게 상단선에서 지지를 1번 받고 2번째 선에서 지금 2번의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그래서 매수의 이유는 상단선과 중간선의 가운데 있고 20일 선부근에 주가가 있으고, 5일선과 20일선의 이격도가 많이 줄었습니다. 그래서 어제 매수를 해보았습니다. 물론 1차 매수를 한 것이고, 떨어지면 추가로 2차, 3차 매수도 계획해 두었습니다.

매수는 분홍색선 부근에서 1차, 2차, 3차.. 매수를 계획하였습니다. 농사매매니까 부담 없는 자리에서 비중만 조절 잘해서 매수한다면 시장이 폭락하지 않는 이상 별 문제는 없을 꺼라 생각하였습니다. 매도는 3% 이상 수익이 나서 전량 매도 하였습니다. 물론 바로 상승해 주면 좋겠지만, 오늘은 아니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이러면서 오후에 상승하는 종목들도 많긴 하지만, 그래도 욕심부리지 않았습니다. 농사매매의 원칙대로 진행하였습니다.

 

 

  □. 종목명 : 유일로보틱스 (익절)

장초에 로봇 관련주들이 미친 듯이 오르는 것을 포착하였습니다. 저도 시초에 차트가 좋아 보이는 유일로보틱스를 소량 담아서 수익실현하였습니다. 2%가량 수익이 나왔습니다. 운이 좋았습니다.

매수의 이유는 1월에 발생한 기준봉의 언덕 부근에서 3% 정도의 갭을 띄우면서 시초를 형성하였고, 장초에 거래량이 실리는 것을 확인하고 오늘 기준봉의 언덕 부근까지는 찍고 내려오지 않을까 생각하여 매수하였습니다. 목표는 29,600원으로 계획을 세웠는데 중간에 호가가 무너지는 바람에 팔고 정리해 버렸습니다. 시장이 안 좋으니 가지 못하고 바로 꼬라박는 모습이 나왔습니다. 추가 매수 계획은 없었고, 3분 봉상 5일선 이탈할 경우 손절처리로 계획하였습니다. 매매시나리오를 짠 데로 잘 움직여서 개인적으로 칭찬을 줍니다. 그리고 무리 없이 수익을 주어 감사합니다.

 

주식투자 잘 되시고 계십니까? 매매일지와 종목공부를 꾸준히 하고 있지만, 그동안 망가져있던 계좌를 정리하는 것과 수익을 보는 것이 생각보다 쉽지는 않다는 것을 매번 느낍니다. 제가 주력으로 하고 있는 투자방법은 주식농사매매입니다. 부담이 없기 때문이지만 자칫 욕심이 들어가 버리면 계좌는 순식간에 망가집니다. 물론 저의 계좌도 아직까지는 망가져있는 상태입니다.

주식농사매매를 하다보면 아무래도 지루함을 이기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욕심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그러면서 그간 공부해 왔던 다른 단타기법들이나 스윙기법들 등을 테스트 겸 몇 번 해보다가 올인을 박는다던지 등의 뇌동매매와 무지성매매 이어지면서 계좌가 망가집니다.

오늘도 주식투자 관련하여 이런저런 글을 적으면서 제 자신을 반성합니다. 그리고 매매일지를 꾸준히 작성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매매일지는 개인의 매매 내용뿐 아니라 돌이켜 볼 수 있는, 반성할 수 있는, 성장할 수 있는 역할을 해주는 것 같습니다. 심리를 다스림으로 해서 뇌동매매와 무지성매매를 확실히 줄여주는 것을 느낍니다. 주식투자를 하시는 분들은 매매일지는 없는 시간도 내어서라도 꼭 작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초보에서 중수로 갈 수 있는 가장 빠른 방법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쓸데없는 말이 길어졌습니다. 오후의 주식시장은 어떨지 모르겠습니다만 깜짝 수익실현을 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시고, 성투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