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투자기법

주식투자기법, 기준봉 매매법으로 수익 내보자.

by in도원 2023. 2. 19.
반응형

오늘은 주식투자의 차트 기술적 분석에서 많이 사용되는 기준봉매매법을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주식투자를 하다 보면 차트를 이용하는 기술적인 기법이 정말 많습니다. 전문가의 주식투자 관련 강의를 보면 기준을 잡아야 한다. 주식투자를 잘하려면 본인만의 기준이 있어야 한다고 귀가 아플 정도로 들으실 수 있을 겁니다. 그래서 그 기준은 누가 잡아주냐? 답답할 노릇입니다. 실전 경험을 하시다 보면 도대체 기준을 어디에 둬야 할까? 하고 고민을 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주식매매를 잘하려면 본인만의 기준이 확고해야 하는데, 주식에 입문하신 분들은 당연히 더욱더 기준을 잡기 어려우실 겁니다. 정말 쉽고 깔끔한 기준봉 매매법을 제가 알고 있는 만큼 블로그에 적어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다음에는 기준봉을 찾는 검색기를 포스팅해 볼까 합니다.

 

■. 기준봉 매매법

  □. 기준봉이란?

말 그대로 기준이 될 수 있는 캔들을 의미합니다. 쉽게 말하면 본인이 그 캔들을 기준이라 생각하면 그게 기준봉이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주식에 입문하신 분들은 당연히 알 수가 없습니다. 설령 기준을 잡더라도, 내일 다르고, 모레 다릅니다. 환장할 노릇입니다. 딱 하나만 기억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주식투자에서의 기준봉은 본인이 주식매매를 할 때 기준을 잡을 수 있는 캔들로, 상승할 확률이 높을수록 기준봉의 가치가 높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기준봉을 잘 찾아내려면 본인의 능력을 키워야겠습니다. 저도 연습 중입니다. 말로 하는 것보다 차트예시로 알아보겠습니다.

  □. 차트예시

'포스코엠텍' 주식의 일봉 차트입니다. 왜 이 종목을 가지고 왔냐면 다음에 포스팅할 '기준봉검색기'에서 22년 10월 13일에 종목이 검색되었습니다. 검색된 시점은 위의 차트에 표시된 파란색 화살표 첫 번째 기준봉이 발생한 시점입니다. 그럼 차트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위의 차트에서 기준봉이 2개 보입니다. 파란색 화살표가 2개 보이실 겁니다. 제 기준으로 잡은 기준봉은 파란색 화살표로 표시한 2개의 캔들입니다. 기준봉이 나온 후에 조정을 받다가 기준봉의 시가를 이탈시키지 않고 지지받고, 결국 상승하였습니다. 기준봉을 이용하여 매매시나리오를 짜는 것이 바로 기준봉매매법입니다. 아래에서 기준봉 매매를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기준봉매매 하는 방법

    1. 기준봉을 찾습니다. 기준봉검색기는 조만간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2. 기준봉을 기준으로 매매시나리오를 짜봅니다. 너무 어렵다 생각하시는 분들은 찾은 기준봉을 2 등분하여 기준봉의 종가 1차 매수(소액), 기준봉의 중간에서 2차 매수(본격적 배팅), 기준봉의 시가부근에서 3차 매수(본격적 배팅), 기준봉 시가 이탈 시, 손절로 잡아보시기 바랍니다. 기준봉매매법의 기본틀입니다. 만약 주가가 상승한다면, 목표는 대칭이론을 적용하여 앞전의 기준봉 크기만큼 상승할 가능성이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3. 중간중간에 있는 단기, 장기이평선들을 지지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4. 하루하루 지날수록 대응방법도 유연성 있게 바뀌어야 합니다. 이건 고수의 영역인 것 같습니다.

 

주식투자의 차트 기술적 분석을 하시다 보면 기준봉매매가 많이 나올 것입니다. 기본틀을 가지고 본인만의 것으로 만들어서 응용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어떤 기법이든 결국 본인만의 기법으로 만들어내야 성공할 확률이 높아진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바쁜 시간을 쪼개서라도 주식투자를 하시는 분들은 관심을 가지고 꾸준히 공부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주식투자기법 중 흔히 볼 수 있는 기준봉매매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기준봉의 시가를 이탈한다는 것은 혁명을 일으킨 캔들이 전쟁에서 패배하여 역모를 일으킨 반역자가 되는 것입니다. 그러니 기준봉의 시가를 이탈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매매시나리오를 계획하고 매매하여야 합니다. 농사매매법과는 달리 기준봉매매법은 손절이 필수입니다. 그리고 장대양봉이라고 무조건 기준봉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추세를 돌파해 주는 장대양봉, 거래량과 거래대금이 어느 정도 바쳐주는 장대양봉, 그리고 윗꼬리가 짧은 장대양봉 등으로 생각하시면 편할 것 같습니다. 또한 10% 이상의 장대양봉을 기준봉으로 할지 15%, 20% 등 그건 본인이 정하셔야 합니다. 주식투자에 있어 100%는 없거든요. 위에 기준봉에 대해 설명드렸지만, 기준봉은 주식매매를 하기 위한 기준을 세우기 위한 캔들을 의미하는 것이지, 본인이 기준봉이라 생각했는데 잦은 실패가 된다면 그것은 기준봉이 아닌 것이 되니, 매매일지를 꼭 사용하셔서 매매를 복기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주말 잘 보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